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트렌드 핵심 키워드 10가지 알아보기 (검은 토끼해)

by 행복신사 2022. 11. 2.
728x90

검은 토끼해인 2023년 소비 트렌드 를 미리 알아보고 새롭게 변화되는 시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키워드 10가지는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님께서 이끄시고 계신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 센터에서 지시하는 것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각 키워드 별로 어떤 의미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트렌드-핵심-키워드-10가지
2023-트렌드-핵심-키워드-10가지@트렌드코리아-2023

 

2023년에 떠오르는 사자성어는 '교토삼굴'이라고 합니다. 꾀가 많은 토끼는 빠져나갈 수 있는 3개의 굴을 준비한다는 뜻으로 생긴 말입니다. 토끼의 꾀를 본받아 위기의 2023년을 슬기롭게 잘 헤쳐나가도록 합시다.

 


 

2023년 트렌드 핵심 키워드 10가지

 

 

 

 

1. 평균 실종 -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첫 번째, 중간 영역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극단의 것만 남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무난한 상품, 보통의 의견, 통상적인 것들의 기준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루어지면서 플랫폼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 기업의 독식 및 쏠림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번 스마트기기의 메시지 플랫폼의 승자인 카카오를 들 수 있다.

 

2. 오피스 빅뱅 -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두 번째는 조직 문화가 빅뱅 수준으로 격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겪으면서 재택근무의 일반화와 그렇지 않은 기업들의 도태 등을 쉽게 볼 수 있고, 이직이나 퇴직에 대한 자유로워진 분위기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오피스 문화에 맞게 새롭게 입사한 인력에 대한 바뀐 대응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3. 체리슈머 - Born Picky, Cherry-sumers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세 번째는 알뜰 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를 ‘체리슈머’라고 합니다. 구매는 하지 않고 혜택만 챙겨가거나 다양한 짠 테크 방식을 통해서 실속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캐시 워크 등 걸으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앱의 인기 등이 이러한 트렌드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4. 인덱스 관계 -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네 번째는 인간관계에 인덱스(index)를 붙여 관리해나가는 것을 ‘인덱스 관계’입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대면을 통한 인간관계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SNS/소셜 미디어로 관계를 맺는 것이 보편화되어 다차원의 관계를 형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만남보다는 목적을 가지고 관계를 형성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5. 뉴 디맨드 전략 -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다섯 번째는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선, 새로운 수요를 읽는 전략입니다. 사지 않고서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더욱더 사랑을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애플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지갑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디깅 모멘텀 -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여섯 번째는 디깅 모멘텀입니다. 디깅 모멘텀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행위입니다. 한 분야에 대한 깊은 관심을 통해 자신의 시간, 돈, 열정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7. 알파 세대가 온다 - Jumbly Alpha Generation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일곱 번째는 알파 세대가 온다입니다. 알파 세대는 2010년 이후 태어난 13세 이하인 어린 세대를 가리키는 단어로 Z세대 다음입니다. 자기 중심성이 정말 강하며, 진정한 디지털 네이티브에 해당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선제적 대응기술 -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여덟 번째는 선제적 대응기술입니다. 요구하기 전에 미리 알아서 배려해주는 기술로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분석하여 미리 원하는 것을 예측하여 제안하고 원하는 해결책을 제공함을 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에서 소비자의 패턴을 통해 다양한 영상을 추천해 주는 것도 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9. 공간력 - Magic of Real Spaces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아홉 번째는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인 ‘공간력’입니다. 메타버스 등 다양한 사이버 공간에서 떠오르고 일반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멋지다고 소문난 공간은 어디에 있든 사람들이 모여들고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공간이 주는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네버랜드 신드롬 -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2023년 소비 트렌드 핵심 키워드 열 번째는 나이 들기를 거부하는 피터팬들이 많아지는 트렌드입니다.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고 젊은 외모를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생각도 어린 세대의 생각처럼 하려고 하는 경향입니다.

 

 


 

 

지금까지 소개드린 2023년 소비 트렌드핵심 키워드 10가지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 흐름을 미리 확인하셔서 다가올 2023년을 잘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