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어린이 안전교육

[어린이용] 8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안전하게 여름나기! (정부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by 행복신사 2022. 7. 28.
728x90

8월 안전 수칙 : 1) 물 자주 마시기 및 밝은 색 옷 입기 2) 채소류 소독 및 세척하기 3) 음식물 가열 및 2시간 이내 섭취하기에 대한 안전수칙을 소개합니다.

 

"8월" 어린이 안전수칙 교육자료를 소개하겠습니다.
- 안전하게 여름 나기! -

목차/Table of Contents
[안전수칙] 어린이 여름나기
1) 물 자주 마시기 및 밝은 색 옷 입기
2) 채소류 소독 및 세척하기
3) 음식물 가열 및 2시간 이내 섭취하기
참고. 식중독 주범 채소, 제대로 살균하는 법 (헬스조선 뉴스 제공)

 


 

8월은 안전하게 여름을 보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8월 안전하게 여름 보내는 방법

 

[안전수칙] 어린이 여름 나기

1) 물 자주 마시기 및 밝은 색 옷 입기

30도가 넘는 불볕더위는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불볕더위에는 물 마시기

 

 

폭염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외출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밝은 색옷을 헐렁하게 입고 틈틈이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그늘진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밝은 계통의 옷 착용 및 휴식

 

2) 채소류 소독 및 세척하기

여름에는 먹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채소류는 식초가 썩인 물에 5분 이상 담근 후 물로 3회 이상  씻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씻은 후에 잘라주도록 합니다. 

 

채소 소독 및 세척

 

3) 음식물 가열 및 2시간 이내 섭취하기

음식물은 속까지 안전히 익혀먹고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보관하지 않으며 2시간 이내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익혀 먹기 및 2시간 이내 섭취

 

 

참고. 식중독 주범 채소, 제대로 살균하는 법 (헬스조선 뉴스 제공)

무더운 날씨에는 곰팡이나 세균 등 미생물이 잘 증식하면서 식중독 위험이 높아진다. 식중독 주원인이 어류나 육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채소가 다른 식품보다 식중독을 더 많이 일으킨다. 그 이유는 각종 균에 오염된 채소를 깨끗한 물로 세척하지 않거나, 했더라도 상온에 오래 방치하고 섭취하는 등 관리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채소 종류별 올바른 살균법에 대해 알아본다.

 

(가) 상추·배추·깻잎 등 엽채류

엽채류는 잎을 먹는 채소다. 상추, 배추, 깻잎, 열무 등이 여기에 속한다. 흙과 가까운 곳에서 재배하는 채소로 오염 위험이 높은 데다 대부분 생으로 먹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잎 표면이 까끌까끌한 열무나 깻잎이 다른 채소보다 균이 달라붙기 쉽고, 떼어내기도 어려워 올바른 세척이 필수다.

  • 살균제를 이용해 섭취 전 미리 소독해야 한다.
  • 시중에 나와 있는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살균제로 사용한다. 보통 물에 희석해 생채소의 경우 100ppm 이상 농도에 최소 5분간 담가놓는다. 그 후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헹군 후 섭취한다.
  • 살균 처리 후에도 채소 표면의 작은 틈새에 식중독균이 살아남을 수 있다. 이 세균이 저장기간 동안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살균 후에는 빠른 시간 안에 섭취한다.

 

 

(나) 콩나물 등 싹을 틔운 채소

싹을 틔운 채소는 콩나물이나 숙주이고, 새싹채소도 싹을 섭취하는 채소다. 새싹채소나 콩나물은 보기에는 신선해 보이지만, 균 중독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채소다. 식중독균이 증식하기 좋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다.

  • 충분히 가열 조리해 섭취해야 식중독균을 사멸시킬 수 있다.
  • 새싹채소의 경우 생으로 먹을 때는 엽채류와 마찬가지로 차아염소산나트륨을 통한 살균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 마늘·양파 등 근채류

땅속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근채류는 대부분 가열 조리해 먹기 때문에 섭취하는 중 식중독균에 중독될 위험은 적다. 다만, 싱크대 등에서 조리 전 전처리를 할 때 교차오염 위험이 높다. 근채류 겉에 묻은 흙 등 세균이 다른 조리기구나 식품에 튀면서 오염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한다.

  • 근채류를 손질할 때 쓴 식재료나 기구는 다른 음식 조리에 사용하지 않고 사용 후 반드시 세척한다.
  • 근채류를 손질하지 않은 채 보관할 때는 다른 음식과 최대한 접촉하지 않도록 놓고, 밀봉해 보관한다.
  • 손질할 때는 손을 깨끗이 씻거나 고무장갑을 착용한 후 취급한다.

 

[헬스조선 뉴스] 식중독 주범 채소, 제대로 살균하는 법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1061101187

 

식중독 주범 채소, 제대로 살균하는 법

식중독 주범 채소, 제대로 살균하는 법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무더운 날씨에는 곰팡이나 세균 등 미생물이 잘 증식하면서 식중독 위험이 높아진다. 식중독 주원인이 어류나 육류라고 생각하는

m.health.chosun.com

 

 


 

 

해당 글은 정보 24 내 어린이 정부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월별 안전 수칙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십장생이 알려주는 8월 안전수칙] 안전하게 여름 나기!
           (https://kids.gov.kr/play/playKidInfoDetail.ds?kpiID=983)

 

 


 

 

다른 달의 어린이 안전수칙 영상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용] 1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겨울철 안전수칙! (정부 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어린이용] 2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미세먼지 피해 줄이는 방법! (정부 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어린이용] 3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학생들이 알아야 할 등하굣길 안전수칙(스몸비 포함) (정부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어린이용] 4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4월에 조심해야 할 산불 안전 수칙 (정부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어린이용] 5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5월에 조심해야 할 어린이 야외활동 안전수칙 (정부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어린이용] 6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6월에 조심해야 할 어린이 감염병 예방법 (정부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어린이용] 6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6월에 조심해야 할 어린이 감염병 예방법 (정부24 어린이 정

6월 안전 수칙 : 1) 야생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 옷 입기 및 돗자리 깔기 2) 외출 후 깨끗이 씻기 및 옷 세탁하기 3) 아이들 물건 소독하기 4) 입과 코를 가리고 재채기하기에 대한 안전수칙을

smilemonkey.tistory.com

[어린이용] 7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7월에 조심해야 할 물놀이 안전사고 (정부24 어린이 정보마당 제공)

 

[어린이용] 7월 안전수칙 교육 영상 - 7월에 조심해야 할 물놀이 안전사고 (정부24 어린이 정보마

7월 안전 수칙 : 1) 구명조끼 입기 2) 오랜 시간 및 혼자 수영 금지 3) 소리쳐 알리고 119 신고하기 4) 튜브, 장대를 이용한 안전하게 구조하기에 대한 안전수칙을 소개합니다. "7월" 어린이 안전

smilemonkey.tistory.com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

 

728x90

댓글